![]() http://blog.daum.net/island7/7 <12연기> 티벳해탈의 서 시몽스님 1 무명 무지 무명 2 행 업 선악의 행업 3 식 의식 이세상에 태어나려는 일념 4 명색 이름과 형태 태중의 정신과 물질 5 육처 여섯감각기관 여섯기관 6 촉 접촉 감촉작용 7 수 감각 지각 8 애 욕망 애욕 9 취 집착 탐취심 10 유 존재 내세의 과가 되는 업 11 생 출생 미래에 태어나는 연 12 노사 늙어죽음 노병사 < 12연기에 대한 평가> 1. 12연기는 수평적 사고와 수직적 사고의 결과다. 인간의 생의 전 과정은 태아의 상태에 있어서나, 태어나서도 12연기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. 또한, 식의 변화 역시 1에서 12까지의 순환과정이 계속되면서 환경의 영향하에서 회귀현상과 되먹임현상, 그리고 창조적 변화가 이루어진다. 2. 12연기의 구조는 그 자체가 아뢰야식(영혼)을 이루며 의식과 무의식, 그리고 행동에 계속 영향을 준다. 3. 석가모니는 영혼의 문제에 대하여 <무기>라고 하셨다. ... 부처는 그의 제자들에게 신이나 영혼, 영원에 대한 것들을 논하지 못하게 했읍니다. 왜냐면 이런 것들은 논리의 차원에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체험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. 이것을 좀 더 어려운 말로는 <십사무기>라고 합니다. 즉 이 십사무기란 '논리로 해결할 수 없는 열 네 가지' 란 말입니다. ... 석지현의 '제일로 아파하는 마음에' 중에서 4. 그러나 나의 소견으로는 12연기를 통하여 얼마든지 영혼의 구조나 형태, 그리고 영혼이 의식과 행동에 나타나는 현상들을 논할 수도 있었다고 생각한다. 마음의 구조가 곧 영혼의 구조인 것이다. 개인의 영혼과 환경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논쟁거리가 될 수는 있으나 인간의 공통적인 특성들에 대해서는 논리의 차원에서도 다룰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. 나는 그 증거로서 내가 개발한 <영화연기의 모델> 을 제시한다. 5. 석가모니가 영혼에 대하여 <무기>라고 한 사실은 여러가지 면에서 명상하여 볼 필요가 있다. 그러한 석가모니의 정확한 의도는 알 수 없지만, 역사적 환경과 상황적 환경이 개입하여 그러한 결과를 낳았다고 볼 수도 있고, 석가모니의 무의식이 아는 것을 의식은 몰랐다고 볼 수도 있다. ^^ 6. 나는 수행을 하는 자들에게 석가모니의 모델인 <12연기>와 내가 개발한 모델인 <영화연기>를 동시에 공부하라고 권하고 싶다. 12연기는 수평적사고를 하는데 더 적합하고 영화연기는 수직적사고를 하는데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. 7. 대자유의 길, 견성-해탈로 가는 여러분들의 여행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. |